건강

[스크랩] 계피의 효능

들꽃향기(횡성) 2013. 11. 12. 11:33

계피의 효능 

육계나무 잎  

계피나무잎 

감초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한약재 계피(桂皮). 이름대로 계피나무의 얇은 껍질이다. 중국산.실론(스리랑카)산이 유명하다. 서양에선 이 중 실론산을 '진짜 계피'(true cinnamon)라고 부른다. 실론산은 맛이 달고 색이 밝은 편이다. 반면 중국산은 한약 냄새가 강하고 값이 싸다. 우리나라 제주도 일부 지역에서 재배해 유통 중인 계피의 주류도 중국산이다.

 

계피는 달고 신맛과 향기를 지닌 인류의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 단 음식에 넣으면 단맛을 더 높인다. 설탕이 든 케이크.푸딩.쿠키나 사과잼에 계피 분말을 뿌리는 이유다. 수정과도 설탕과 계피가 주원료다. 과거 서양에선 계피가 '사랑의 징표'로 쓰였다. 달콤함을 사랑으로 해석한 것이다.

 

계수나무의 줄기 껍질을 계피라고 하며, 배꼽에서 생식기나 항문까지의 내장 기관이 허약하고 찬 것에 효능이 있어서 설사, 구토, 소화불량, 월경불순, 팔다리가 나른한 증상에 좋다. 어린가지를 계지라고 하는데, 감기초기에 땀을 내어 열을 내리게 하고 목 언저리, 등, 팔다리가 쑤시는 증상에 좋다.
<동의보감(東醫寶監)>에도 '계피는 성질은 몹시 열하며(大熱) 맛은 달고(甘) 매우며(辛) 조금 독이 있다. 속을 따뜻하게 하며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간,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이는 것을 낫게 한다. 온갖 약 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유산시킬 수 있다" 라고 되어있다.
계피차는 자극성의 단맛과 매운맛이 나며 오래전부터 잘게 썰어 생강과 함께 끓인뒤 꿀을 넣어 먹었다.
이런 계피차의 효능은 머리를 맑게하여 두통을 제거해 주며,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왕성하게 만들기 때문에 손발저림이나 손발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식사후 소화불량이 있을 때 계피차를 마시게 되면 계피차가 소화액분비를 도와 음식물이 잘 소화되도록 도와 준다.
계피차를 만들려면 먼저 단면이 자홍색이고 향기가 강한 계피를 깨끗이 씻은 후 냄비에 통계피(10g)와 생강(20g)을 넣은 다음 물 8컵 정도를 넣어 은근한 불에 30분가량 달인다. 달인것을 체에 받쳐 건더기를 제거하고 꿀과 잣, 대추채 등을 넣어 마시면 된다.

* 항균효과 *

대표적인 약효는 항균 효과다. 계피에 든 향기 성분이 마치 항생제처럼 해로운 세균을 죽인다. 때문에 충치 예방에 흔히 활용한다. 계피 용액 반 숟갈을 따뜻한 물에 타서 양치질하면 충치균은 물론 입냄새까지 없앨 수 있다. 자연의학에선 질 세척제로 계피 우린 물을 처방한다. 계피 조각 8~10개를 끓인 물(4컵)에 넣고 다시 약한 불에서 5분가량 끓인 뒤 불을 끄고 45분간 우려내 쓴다(전주대 대체의학대학원 오홍근 교수). 위궤양.위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병원성 대장균 O-157 등을 죽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사과주스에 계핏가루를 뿌리는 것은 단맛은 높이고 식중독균은 잡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 것이다.

곰팡이를 없애는 효과도 알려져 있다. 가장 위험한 곰팡이 독소인 아플라톡신(간암 유발)이 계피나 건포도가 든 빵엔 생기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살충 작용도 한다. 동의보감엔 계핏가루를 태우면 모기가 달아난다고 돼 있다. 계피의 향기 성분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집먼지 진드기 등을 죽이는 데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계피는 감기 등 가벼운 질환을 치유하는 데도 유용하다. 감기로 열이 나고 코가 막혔을 경우 계피 우린 물을 서너 시간마다 반 컵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물(2컵).계피(1조각).정향을 넣고 서서히 끓인다. 불을 끄고 레몬주스(2숟갈).꿀(1숟갈).위스키(2 숟갈)를 넣고 잘 저은 뒤 다시 20분가량 우려내 마신다. 한방에선 콧물.재채기 감기 환자에게 권장한다. 계피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누런 콧물.가래가 나는 사람에겐 섭취를 삼가게 한다. 몸에 열이 있는 상태에서 열성 식품인 계피는 금물이다(경희대 한방병원 한방내과 정희재 교수).

위산 과다로 속이 쓰리거나 흥분한 마음을 가라앉힐 때도 계피.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손발이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계피.생강차는 막대계피(10g).생강(20g).물(800㎖)을 차관에 넣고 끓인 뒤 다시 약한 불로 은근하게 줄여 만든다. 건더기는 걸러내고 꿀.잣.채를 썬 대추를 띄워 마신다. 생강가루와 계핏가루를 5대 1의 비율로 섞어 만드는 방법도 있다.

아랫배가 찬 여성에게 유용한 육계(肉桂)는 계피의 한방명이다. 갱년기 장애나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에겐 계피 두유가 유익하다. 계피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두유는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보충해 준다(콩엔 아이소플라본이란 여성호르몬 유사물질이 들어 있다). 두유를 끓기 직전까지 가열한 뒤 여기에 계핏가루나 막대 계피를 넣어 만든 것이 계피 두유다.

계피는 분말.막대(스틱, 계피 원형).계피 설탕(계피와 설탕을 혼합한 분말)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유분이 많고 향기가 강하며 씹었을 때 단맛과 자극적인 신맛이 나는 것이 상품이다.

 

* 노화를 방지하는 계피가루 *

계피는 예로부터 널리 활용돼 온 식품이자, 양념이다. 특히 고기를 먹을 때 양념으로 쓰면 그 효과가 독특하다. 이러한 계피는 중초를 덥게 하고 한기를 몰아내는 약효를 지닌 한약재이기도 하다. 일찍이 한의학에서는 계피의 약효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계피는 맵고 열성을 가진 약재인데 이로 인해 혈맥을 소통시키고 허한 으로 인해 빚어진 복통을 치료한다."고 했다. 현대 약리학 연구에서 밝혀진 바에 의하면 계피에는 휘발유, 유기산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혈맥을 소통시키는 효능 또한 뛰언 약재로 밝혀졌다. 이로 인해 계피는 신장의 양기 보족이 허와 한기로 빚어진 위장의 냉통, 월경 때의 복통 등을 완화시키는 데 효능이 탁월하다.

 

* 계피 미용법 활용예 *

(1) 고기를 삶거나 찌개를 끓일 때 계피가루 또는 계피 20g을 넣는 다.

(2) 반찬을 할 때 계피가루 2g을 양념으로 사용한다.

 

* 계피차 효능 *

계피차의 효능은 머리를 맑게해 두통을 제거해 주며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진정시키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왕성하게 만들기 때문에 손발저림이나 손발 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좋다. 또한 식사후 소화불량이 있을 때 계피차를 마시게 되면 계피차가 소화액분비를 도와 음식물이 잘 소화되도록 도와 준다.

 

▽ 냉증에는 향이 진한 계피인삼차

찬바람에 손발이나 무릎이 쑤시고 시릴 때는 통증을 다스려 주는 계피차가 좋다. 계피는 위장을 튼튼하게 해 소화가 잘 안 되고 설사가 잦을 때에도 도움이 된다. 심장과 폐, 방광에 작용하므로 냉이 있는 여성, 정력이 떨어진 남성에게도 좋다. 피를 잘 돌게 하고 땀을 내는 효과가 있어 춥고 열이 나거나 머리가 아플 때 마셔도 좋다.

 

 * 계피차 * 
계피는 계수나무의 속껍질로 독특한 향기가 있어 음식의 향기를 내는 재료로 많이 사용한다.
【효능】
자양 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 정장 작용이 잇으며, 특히 몸이 허하여 추위를 타는 경우
땀을 내주는 효능이 있다.


【끓이는 법】
재료-통계피 10g, 생강20g, 꿀 약간, 물 800ml, 잣, 대추채 약간
① 통계피와 생강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② 차관에 통계피와 생강을 넣고 물을 부어 끓인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은근하게 오랫동안
끓인다.
③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꿀과 잣, 대추채를 띄워 마신다.
* 계피추출물 - "벌레기피제" 

계피를 우려낸 계피추출물은 모기등의 벌레가 기피하는 아주 좋은 천연방향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알콜을 끓일 필요까지는 없고 계피를 알콜에 그냥 담궈도 하루이틀 정도면 어느 정도의 효능과 향이 우러나게 됩니다. 알콜로 끓일 경우는 화재의위험이 있기 때문에 아주 조심하셔야합니다. 계피를 알콜로 우려낸 상태를 피부에 직접 바르시면 안됩니다. 알콜은 피부의 보습막을 녹이고 휘발이 되면서 피부를 가렵게 하고자극을 주기 때문에 절대 화장품에도 알콜이 들어가게 해서는 안됩니다. 계피추출물(팅춰)를 사용하실 경우는 미스트처럼 스프레이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프레이로 몸 근처에 몇번 뿌려줘도 훌륭한 효과를 볼 수 가 있습니다.

이럴 때 에센셜오일중에  시트로넬라 citronella 라는 에센셜오일을 같이 사용하시면 훨씬 더 큰 효과가 있습니다.

 

* 계피가루 만들기 *

 특징: 계수나무의 껍질을 말려서 곱게 빻은 가루로서, 주로 약과,단자,수정과,편류등에 향신료로 사용합니다.  계피가루는 병에 담아 밀봉해서 향기가 발산되지 않게 하고, 특히 습기가 없는 건조한 곳에  보관하여야 합니다

 

* 수정과만들기 *

재료 : 계피 30~50g, 생강 2톨~4톨, 물10컵, 설탕 1½컵, 곶감20여개, 호두10여개, 꿀, 잣2큰술

수정과 만드는 법
1. 계피를 깨끗이 씻은 후 물 5컵 정도 양을 붓고 적당히 부수워 끓인다음, 국물만 남긴다.
2. 생강을 곱게 져며서 냄비에 물5컵을 붓고 중간불에 오랫동안 끓인 후 고운체에 거른다.
3. 곶감은 씨가 없는 주머니 모양으로 골라서 반은 모양을 둥글게 넣고 나머지 반은 곶감쌈을 만들어 얇게 썰어 넣는다.
4. 1 ,2의 국물을 혼합해서 설탕을 넣고 골고루 젓는다. 위의 국물에 곶감을 넣어 불린 후 예쁜 그릇에 담고 잣과 곳감쌈을 맞추어 넣어낸다.

 

* 수정과
재료: 생강60g, 통계피50g, 설탕1½컵, 물8컵, 곶감7개, 통잣, 호두3개
만드는 법:
1. 생강은 껍질을 벗겨 깨끗하게 씻어 건져 얇게 저며 썬다.
2. 알맞은 크기로 잘라준 통계피는 물에 씻어 건진다.
3. 반분량의 물에 생강을 넣고 중불에서 서서히 끓여 생강맛을 우려 낸다.
4. 통계피에 남은 분량의 물을 부어 서서히 끓여 계피맛을 우려 낸다.
5. 생강물과 계피물은 베보에 내려 함께 담아 준다.
6. ⑤의 물에 분량의 설탕을 넣고 잠깐 끓여 차겁게 식혀 둔다.
7. 곶감은 꼭지를 떼어 내고 가위로 펴서 속씨를 발라낸 다음 호두 1-2개씩을 넣고 꼭꼭 말아 준다.
8. 곶감 말이는 0.5cm 두께로 썰어 차겁게 해 둔 수정과 국물에 넣고 통잣을 띄워 낸다.
* 계피는 맛을 보아 향이 강한 것을 준비하고 중국산 생강은 향과 맛이 국산보다 훨씬 못하다.
생강물, 계피물을 각각 따로따로 끓여준 다음 섞어주면 훨씬 향과 맛이 강하다. 쨍한 맛이.....

계피의 효능 - 항균작용 , 감기예방 , 여성생리에 좋은 계피의효능과 먹는방법 

1. 계피의 효능 하나 - 항균효과
대표적인 약효는 항균 효과다. 계피에 든 향기 성분이 마치 항생제처럼 해로운 세균을 죽인다. 때문에 충치 예방에 흔히 활용한다. 계피 용액 반 숟갈을 따뜻한 물에 타서 양치질하면 충치균은 물론 입냄새까지 없앨 수 있다. 자연의학에선 질 세척제로 계피 우린 물을 처방한다.  
2. 계피의 효능 둘 - 식중독 예방 계피 조각 8~10개를 끓인 물(4컵)에 넣고 다시 약한 불에서 5분가량 끓인 뒤 불을 끄고 45분간 우려내 쓴다.위궤양.위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병원성 대장균 O-157 등을 죽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과주스에 계핏가루를 뿌리는 것은 단맛은 높이고 식중독균은 잡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 것이다.

3. 계피의 효능 셋 - 곰팡이를 없앤다.
곰팡이를 없애는 효과도 알려져 있다. 가장 위험한 곰팡이 독소인 아플라톡신(간암 유발)이 계피나 건포도가 든 빵엔 생기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4. 계피의 효능 넷 - 살충작용
살충 작용도 한다. 동의보감엔 계핏가루를 태우면 모기가 달아난다고 돼 있다. 계피의 향기 성분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집먼지 진드기 등을 죽이는 데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5. 계피의 효능 다섯 - 감기예방계피는 감기 등 가벼운 질환을 치유하는 데도 유용하다.
감기로 열이 나고 코가 막혔을 경우 계피 우린 물을 서너 시간마다 반 컵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물(2컵).계피(1조각).정향을 넣고 서서히 끓인다. 불을 끄고 레몬주스(2숟갈).꿀(1숟갈).위스키(2 숟갈)를 넣고 잘 저은 뒤 다시 20분가량 우려내 마신다. 한방에선 콧물.재채기 감기 환자에게 권장한다.
 
6. 계피의 효능 여섯 - 속쓰림 완화
위산 과다로 속이 쓰리거나 흥분한 마음을 가라앉힐 때도 계피.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손발이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계피.생강차는 막대계피(10g).생강(20g).물(800㎖)을 차관에 넣고 끓인 뒤 다시 약한 불로 은근하게 줄여 만든다. 건더기는 걸러내고 꿀.잣.채를 썬 대추를 띄워 마신다. 생강가루와 계핏가루를 5대 1의 비율로 섞어 만드는 방법도 있다.

7. 계피의 효능 일곱 - 여성 생리에 도움
아랫배가 찬 여성에게 유용한 육계(肉桂)는 계피의 한방명이다. 갱년기 장애나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에겐 계피 두유가 유익하다. 계피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두유는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보충해 준다 (콩엔 아이소플라본이란 여성호르몬 유사물질이 들어 있다).

 
계피의 효능 - 항균작용 , 감기예방 , 여성생리에 좋은 계피의효능과 먹는방법
계피는 달고 신맛과 향기를 지닌 인류의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 단 음식에 넣으면 단맛을 더 높인다. 설탕이 든 케이크. 푸딩.쿠키나 사과잼에 계피 분말을 뿌리는 이유다. 수정과도 설탕과 계피가 주원료다. 과거 서양에선 계피가 '사랑의 징표'로 쓰였다.  달콤함을 사랑으로 해석한 것이다

감초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한약재 계피(桂皮). 이름대로   계피나무의 얇은 껍질이다. 중국산.실론(스리랑카)산이 유명하다. 서양에선 이 중 실론산을 '진짜 계피'(true cinnamon)라고 부른다.

계피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이유에서다. 누런 콧물.가래가 나는 사람에겐 섭취를 삼가게 한다.
몸에 열이 있는 상태에서 열성 식품인 계피는 금물이다.
 
두유를 끓기 직전까지 가열한 뒤 여기에 계핏가루나 막대 계피를 넣어 만든 것이 계피 두유다.
계피는 분말.막대(스틱, 계피 원형).계피 설탕(계피와 설탕을 혼합한 분말)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유분이 많고 향기가 강하며 씹었을 때 단맛과 자극적인 신맛이 나는 것이 상품이다.

계지(桂枝),계피(桂皮),육계(肉桂)/육계나무(계피나무)/cinnamomum loureirii

              [육계]                [계피]

                  [육계나무 잎]

                  [계피나무 잎]

                   [육계나무 줄기]

계지(桂枝), 계피(桂皮), 육계(肉桂)는 쌍떡잎(피자(被子類)식물에 속하는 미나리아재비목 녹나무과의 상록활엽교목으로
원산지는 중국이고, 스리랑카, 인도차이나, 한국(제주)에 분포하고 높이 약 8m까지 자라는 육계나무(계피나무) 가지, 껍질의 약용 이름이다.

육계나무(계피나무)를 일명 계수나무라고도 한다.
(계수나무과의 계수나무와는 다름). 작은가지는 녹색이며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 긴 타원형이며 길이 약 10cm이다.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밑부분에 뚜렷한 3개의 맥이 있다.

육계나무(계피나무)은 꽃은 6월에 피고 연한 노란빛을 띤 녹색이며 새가지 끝 잎겨드랑이에 산형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은 통 모양이며 윗부분이 6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3개씩 4줄로 늘어서고 가장 안쪽 줄은 꽃밥이 없다.
암술은 1개이고 열매는 핵과(核果)이며 검게 익는다.
껍질에 계피알데히드가 들어 있어 향기가 난다.

약용하는 육계나무(계피나무)의 줄기, 뿌리의 껍질은 맵고 향기가 있으므로 과자의 향료로도 사용한다.
계수나무를 한국에서는 제주도에서 심어 재배한다.
비슷한 종으로는 생달나무가 있으나,
가지와 잎에 향기가 적고 2차맥이 주맥과 잎가장자리에 평행하지 않는다.

약용으로 사용하는 계수나무 종류에는
1), 육계나무(학명;Cinnamomum loureirii NEES),
2), 계피나무(학명;Cinnamomum cassia PRESL),
3), 생달나무(학명;Cinnamomum japonicum SIEB),
4), 스리랑카, 인도차이나에 서식하는 시나몬(cinnamon)등 이다.

민간에서는 계수나무 종류(육계나무,계피나무,생달나무,시나몬)의 잔가지를 계지(桂枝)라 하고,
가지의 껍질을 계피(桂皮)라 하고, 원줄기 껍질의 조피제거한 것을 육계(肉桂)라 하여 약용한다.

계지(桂枝)는
3-7월에 어린가지를 채취하여 살짝 볶어서(微炒) 계지(桂枝)라 하여 약용하는데,그 기미는 따뜻한(溫)성질과 멥고단맛(辛甘)이 있어 폐경, 심경, 위경으로 들어가 발한, 해열, 진통, 흥분, 행혈, 서근(舒筋)의 효능이 있어 감기, 풍한제증, 견배통, 사지산통, 관절동통, 무한, 두통, 중풍, 말초혈관충혈, 상기를 다스린다.

하루사용량 6-12g으로 물약, 가루약,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처방에는 계지탕(桂枝湯), 계지부자탕(桂枝附子湯), 계지인삼탕(桂枝人蔘湯),
계지도인탕(桂枝桃仁湯), 계지대황탕(桂枝大黃湯), 계지강활탕(桂枝羌活湯),
소건중탕(小健中湯), 시호계지탕(柴胡桂枝湯), 계지건강지실탕)(桂枝乾薑枳實湯),
계지용골모려탕(桂枝龍骨牡蠣湯), 계지작약지모탕(桂枝芍藥知母湯),
황기계지오물탕(黃기桂枝五物湯) 등이 있다.

계피(桂皮)는
가을에서 겨울사이 가지의 껍질을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 계피(桂皮)라 하여 약용하는데, 그 기미는 따뜻한(溫)성질과 달도메운맛(甘辛)이 있어 심경, 폐경, 비경, 위경에 작용하여 온비위, 소화, 산한(散寒), 진통, 행혈의 효능이 있어
소화불량, 위냉, 장염, 구토, 발열, 두통, 신체동통, 풍습비통, 타박상을 다스린다.

하루사용량은 6-12g으로 물약, 가루약,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처방에는 위풍탕(胃風湯), 쌍화탕(雙和湯), 계부탕(桂附湯), 소풍활혈탕(疎風活血湯) 등이 있다.

육계(肉桂)는
8-10월 사이에 계수나무 원줄기의 껍질을 채취하여 거칠은껍질(粗皮)을 제거하고 그늘에 말려 육계(肉桂)라 하여 약용하는데,
그 기미는 떠거운(熱)성질과 멥고 단맛(辛甘)이 있어 비경, 위경, 심경, 신경, 간경에 작용하여
보양, 익기혈, 온비위, 진통의 효능이 있어, 기혈허약, 망양허탈, 명문화쇠, 상열하한, 요슬냉통, 사지궐냉, 혈행장애,
하복냉통,ㅜ 위냉, 소화불량, 상복창만, 냉복설사를 다스린다.

하루사용량 6-12g으로 물약, 가루약,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일반적으로 물약(6-12g), 가루약(0.5-1.5g), 알약(0.5-1.5g)을 사용한다.
처방에는 계심탕(桂心湯), 계심산(桂心散), 계부환(桂附丸), 계향산(桂香散), 계부두충탕(桂附杜沖湯),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 마계음(麻桂飮), 오매환(五梅丸) 등이 있다.

(참고) 육계 약재모양의 분류.

(1) 계심(桂心).
육계나무의 중심 두터운 부분만 채취한 것을 계심(桂心)이라 한다.

(2) 관계(官桂).
5-6년이 재배한 나무를 채취하여 원통형 또는 쌍원통 모양으로 두께 3mm이하, 넓이 1.5-3Cm 크기로 말린 것.

(3) 판계(板桂).
5-6년이 재배한 나무를 채취하여 판 모양에서 양쪽을 안으로 말아넣고 두께 약4mm, 넓이 5-12Cm 크기로 말린 것.

(4) 기변계(企邊桂).
5-6년이 재배한 나무를 채취하여 좌우양쪽을 말아 중앙이 오목하고 두께 3-6mm, 넓이 4-6cm 크기로 말린 것.

육계나무

(약리),
(1)위,장 연동작용에 영향.
(2)항 궤양 작용.
(3)항 혈소판 응집 작용.
(4)심,혈관계통에 작용.
(5)면역기능에 영향.
(6)중추신경계통에 영향.
(7)음허,양허에 영향.
(8)항염 작용.
(9)항균작용.
(10)항종양 작용.
(기능),
보화조양(補火助陽),
인화귀원(引火歸源),
산한지통(散寒止痛),
온경통맥(溫經通脈).
(임상),
(1),맹장수술후 장기능회복.
계유고(桂萸膏;육계,오수유 각 등분)를 배꼽(神闕穴)에 24시간 1회 붙인다.환자72명중 평균18시간
(23-32시간)만에 통증이 선명히 소실되었다(現代臨床硏究).
(2),원양부족(元陽不足) 명문화쇠(命門火衰) 치료.
숙지황8냥, 산약(炒),구기(微炒),녹각교(炒珠),
토사자(制),두충(姜湯炒)각4냥,산수유(微炒), 당귀 각3냥, 육계(浙可加至4냥),법제부자 각2냥
(浙可加至 5-6냥)을 분말화 하고,꿀로 탄환크기(彈子大) 환(丸)을 지어(右歸丸),
매회2-3환을 복용한다(景岳全書).
(3),진한요통(眞寒腰痛),구설청(口舌靑) 치료.
육계3돈, 부자3-4돈(急則用生附子),두충2돈(膝冷痛,加 川牛膝2-3돈;兼濕者 加 蒼朮2돈),로서 
달여 탕을 만든다(桂附杜衝湯). 매일 냉복한다.(會約醫鏡).
(4),골저(骨疽) 학슬풍(鶴膝風) 치료.
숙지황1냥,육계(去皮)1돈,마황5푼,녹각교3돈,백계자2돈,강탄5푼,생감초1돈(乳癌환자 加 土貝母5푼)을 
물로 다린다(陽和湯).매일 복용한다(蘭室秘藏). 
(5),곽란(藿亂) 각전근(脚轉筋) 치료.
계심,목과(乾),오매(肉) 2냥을 분말 사으로 만든다.매일 3회 매회0.5냥을 물 1잔으로 온복한다(聖惠方).
(6),면흑(面黑) 치료.
계심,석염 각1냥을 분말하여 매일밤 꿀과함께 바른다(聖惠方).
(7),태양중풍(太陽中風) 양부음약(陽浮陰弱)  치료.
계지(去皮),작약,생강 각3냥, 감초(炙) 2냥, 대추12개를,물 7리터로서 3리터 되게 약한 불에 
서서히 달여 거품을 제거한다(桂枝湯), 1리터를 복용한다(傷寒論).

(8),태양병발한후(太陽病發汗後) 대한출(大汗出) 치료.
저령(猪笭;去皮),백출,복령 각18개, 택사1냥6돈,계지(去皮)반냥을 갈아 가루약(散)으로 만든다(五笭散). 
매일3회 백주로 복용한다(傷寒論).
(9),태양병후(太陽病後) 맥촉흉만자(脈促胸滿者) 치료.
계지(去皮),생강 각3냥,감초(炙)2냥, 대추12개를 물7리터를 3리터 되게 다린다(桂枝去灼葯湯)매일 
복용한다(傷寒論). 
(10),제지절동통(諸指節疼痛) 치료.
계지4냥,작약3냥,감초,마황 각2냥,생강,백출 각5냥,
지모,방풍 각4냥,부자 1개를 물7리터로서 2리터 되게 다린다(黃耆桂枝五物湯).
일3회 7합을 복용한다.
(주의),
음이 허하여 화가 왕성한 환자(陰虛火旺), 속에 실열이 있는 환자(里有實熱),
혈열로 부정한 출혈이 있는 환자(血熱妄行出血症), 
임산부인(姙産婦)는 복용을 금지한다.

계피의 효능

  감초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한약재 계피(桂皮). 이름대로 계피나무의 얇은 껍질이다. 중국산.실론(스리랑카)산이 유명하다.

  서양에선 이 중 실론산을 '진짜 계피'(true cinnamon)라고 부른다.

  실론산은 맛이 달고 색이 밝은 편이다. 반면 중국산은 한약 냄새가 강하고 값이 싸다. 우리나라 제주도 일부 지역에서

  재배해 유통 중인 계피의 주류도 중국산이다.

  계피는 달고 신맛과 향기를 지닌 인류의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 단 음식에 넣으면 단맛을 더 높인다. 설탕이 든 케이크.

  푸딩.쿠키나 사과잼에 계피 분말을 뿌리는 이유다. 수정과도 설탕과 계피가 주원료다. 과거 서양에선 계피가 '사랑의 징표'로

  쓰였다.  달콤함을 사랑으로 해석한 것이다. 
  대표적인 약효는 항균 효과다.

  계피에 든 향기 성분이 마치 항생제처럼 해로운 세균을 죽인다.

  때문에 충치 예방에 흔히 활용한다. 계피 용액 반 숟갈을 따뜻한 물에 타서 양치질하면 충치균은 물론 입냄새까지 없앨 수 있다.

  자연의학에선 질 세척제로 계피 우린 물을 처방한다.

 계피 조각 8~10개를 끓인 물(4컵)에 넣고 다시 약한 불에서 5분가량 끓인 뒤 불을 끄고 45분간 우려내 쓴다(전주대 대체의학대학원 오홍근 교수). 위궤양.위암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병원성 대장균 O-157 등을 죽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사과주스에 계핏가루를 뿌리는 것은 단맛은 높이고 식중독균은 잡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린 것이다.
  곰팡이를 없애는 효과 알려져 있다. 가장 위험한 곰팡이 독소인
아플라톡신(간암 유발)이 계피나 건포도가 든 빵엔 생기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를 뒷받침한다. 
  살충 작용 한다. 동의보감엔 계핏가루를 태우면 모기가 달아난다고 돼 있다.

  계피의 향기 성분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집먼지 진드기 등을 죽이는 데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계피는 감기 등 가벼운 질환을 치유하는 데도 유용하다.

  감기로 열이 나고 코가 막혔을 경우 계피 우린 물을 서너 시간마다

  반 컵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물(2컵).계피(1조각).정향을 넣고 서서히 끓인다.

  불을 끄고 레몬주스(2숟갈).꿀(1숟갈).위스키(2 숟갈)를 넣고 잘 저은 뒤 다시 20분가량 우려내 마신다. 한방에선 콧물.재채기 감기 환자에게 권장한다.

  계피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누런 콧물.가래가 나는 사람에겐 섭취를 삼가게 한다.

  몸에 열이 있는 상태에서 열성 식품인 계피는 금물이다.

  (경희대 한방병원 한방내과 정희재 교수).
  위산 과다로 속이 쓰리거나 흥분한 마음을 가라앉힐 때
계피.생강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손발이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계피.생강차는 막대계피(10g).생강(20g).물(800㎖)을 차관에 넣고 끓인 뒤 다시 약한 불로 은근하게 줄여 만든다. 건더기는 걸러내고 꿀.잣.채를 썬 대추를 띄워 마신다.

  생강가루와 계핏가루를 5대 1의 비율로 섞어 만드는 방법도 있다. 
  아랫배가 찬 여성에게 유용 육계(肉桂)는 계피의 한방명이다.

  갱년기 장애나 생리불순이 있는 여성에겐 계피 두유가 유익하다.

  계피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두유는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보충해 준다

  (콩엔 아이소플라본이란 여성호르몬 유사물질이 들어 있다).

  두유를 끓기 직전까지 가열한 뒤 여기에 계핏가루나 막대 계피를 넣어 만든 것이 계피 두유다.
  계피는 분말.막대(스틱, 계피 원형).계피 설탕(계피와 설탕을 혼합한 분말)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유분이 많고 향기가 강하며 씹었을 때 단맛과 자극적인 신맛이 나는 것이 상품이다.

  이렇듯 계피는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한약재이자 식품입니다.

  하지만 몸에 좋다고 해서 무작정 아무것이나 먹으면 안되듯이

  적절한 곳에 알맞는 조리법으로 드시면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실 겁니다.

  하나 더,  예민한 사람에겐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도 참고하세요 ^^

 ★ 계피

계피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는 약제이다.계피의 주성분은 계피유라고 하는 정유(Essential oil)로 Cinnamic aldehyde, Camphene, Cineol, Linalool, Eugenol 등이다.

이들 성분의 주요 기능은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고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하여 가스를 배출하고 흡수를 좋게하기도 한다.
또 계피는 신경을 흥분시켜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몸을 따뜻하게 하며 장내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는 방부효과도 있다.

이런 위장관 및 혈액에 관한 작용으로 휘발성 건위약, 몸이 찬 사람, 심장쇠약에 의한 부종, 만성병으로 체질이 허약하고 기혈이 부족한 사람, 허리와 무릎이 쑤시고 결리며, 관절이 시릴때, 냉통이 있거나 몸이차고

월경복통이 있는 여성, 뱃속이 차고 아프며 대변이 묽어지고 구토를 하고,장에서 소리가 나는 설사 등에 이용된다.

계피의 Cinnamic aldehyde는 지속적인 말초혈관 확장작용(혈압강하) 및 혈소판 응집억제작용도 있으며 기타 발한작용, 진토작용 등도 있다. 감기, 진통, 진경을 위해서 많이 사용된다.

계피는 허약하고 열이 부족한 사람이 먹는 것이므로 열이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가을이나 겨울에 먹는 것이 더욱 좋다.
계수나무의 부위 중 계지는 특히 심장을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므로 심장이 약한 사람이 상식을 하면 좋다.
계지나 계피는 주로 차로하여 마신다.

뱃속이 냉할 때 계피를 달이거나 가루로하여, 가을이나 겨울의 복통에 좋다.
오한이 있고 손발이 차거나 뱃속이 찰때, 허리 등이 쑤시거나 여성의 허한성 월경통에 계피죽을 쑤어서 먹으면 좋다.

계피(2~3g)를 진하게 달여서 즙을 짜둔다.
쌀죽을 쑤다가 죽이 익을 무렵 계피의 즙이나 계피가루1~2g을 넣고 끓인다.

흑설탕이나 꿀을 가미해서 먹는다. 계피죽은 3~5일 동안 아침 저녁으로 따뜻하게 해서 먹는다.

 

 

체질이 허약해진 분에게 좋은 계피의 효능

 

 

1.혈액순환 촉진
계피는 신경을 흥분시켜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몸이 따뜻해지기 때문에 계피는 춥거나 쌀쌀할 때 드시면 몸이

따뜻해지는 효능을 볼 수 있다.

 

2.허약체질
계피는 체질개선에효능있다.특히만성병으로 인해서 체질이 허약해진 분에게좋다.

 

3.항균 효과가 탁월
계피는 독을 해독하고 향균하 시키는 효능이 탁우러하다.
마치 항생제로 세균을 죽이듯, 장속에 있는 유해한 균을 죽여주는 효능이 있다.

때문에 대장균에 의해서 발병하는  변비에 탁월하다.

 

4.소화 장애에 좋다.
계피의 섭취를 꾸준히 하면 평소 위장이 좋지 않아 소화 장애가 심한 사람에게 좋은데,

실제로 계피의 달인 물을 꾸준히 먹으면 만성 소화 장애 증상도 개선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또한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계피의 소화 장애로 인한 자른 장기의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 또한 한다.

 

5.여성에게 좋다.
계피의 달인물을 꾸준히 먹으면 갱년기의 골다공증의 통증을 개선하는데 좋으며

관절염의 통증 또한 개선해준다.

그 외 계피의 향은 신경을 안정감이 들게 하기 때문에 갱년기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

 

6.설사
계피는 장속의 유해한 세균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설사병의 치료제로 사용한다.
특히 잦은 설사로 인해서 고통 받는 경우 계피차를 자주 복용하면 효능을 볼수 있다.

 

7.장염
계피의 섭취는 장염을 빠르게 나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이유는 백혈구의 숫자를 늘려주어 염증을 빠르게 났게 함과 동시에 회복력 또한 빠르게 하는

기능이 계피의 기능에 포함되기 때문이다.

출처 : 하 얀 꿈
글쓴이 : 하얀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