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칡의 효능 및 성분

들꽃향기(횡성) 2011. 2. 22. 14:11




칡의 효능 및 성분!!

칡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대체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대두(콩)의 30배, 석류의 625배 만큼 많아서 갱년기 증상 및 폐경기 여성에 좋으며, 특히 골다공증에 매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칡 1kg당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최고 10,000mg이 함유되어 있어서 대두보다는 약 30배 이상 포함되어 콩류중에서도 가장 많으며, 석류보다는 625배 정도 많다는 실험 연구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출처 - 06년 4/23 KBS 싱싱일요일 방송)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파이토 에스트로겐’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화학 구조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비슷해 체내에서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나타내는 물질이라는 뜻입니다. 대표적인 것이 콩에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이소플라본. 이 외에도 승마, 달맞이꽃, 석류 등에서 추출한 성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갱년기에 얼굴이 달아오르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두통이 나고 우울할 때, 칡을 먹으면 이러한 갱년기 증상이 호전될 것이라고 합니다. 칡에 풍부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다이드제인은 안면홍조와 갱년기 증상, 그리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칡즙을 우유, 멸치, 달걀, 연어 등과 함께 먹으면 칼슘 흡수를 도와 골다공증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

♧칡순 요리해서 먹는 방법과 효능에 대해서 ~~~~~~~
칡순은 골다공증,관절염,숙취해소,불면증,견비통, 간기능 개선, 피부개선, 노화방지 효능이 있답니다.

♧ 칡순 시럽 만드는 방법: 칡순200g 흙설탕300g을 섞어서 1년 동안 발효시킵니다. 효능 : 성장호르몬을 촉진시키고 변비에 좋습니다. 복용법 : 발효되어진 즙에 물만 부어서 마시면 됩니다. 칡은 숙취해소에 좋을 뿐더러 관절염에 좋다고 합니다.

♧ 칡엑기스는 칡에 소주부어서 만들며 한 3주정도 두었다가 칡주를 은근하게 불조절하여 끓입니다. 그러면 알콜이 다 날아가지요. 한 반정도로 쫄여서 알콜이 완전히 날아간 다음 마십니다. 이렇게 한것이 "칡엑기스 "가 된답니다. 칡엑기스가 골다공증에 좋다고 합니다.

칡 속에는 화학적으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다이드제인) 성분이 있어 여성 호르몬 역할을 해줍니다. 칡이 성장호르몬 분비 효능을 7배 증가시키며 ,콩에 비해 약 10배가 있어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에게도 좋으며, 석류와는 비교할수 없다고 합니다.

♧ 칡 차: 말린 칡 200g, 물 2리터, 말린 칡꽃 약간 한시간 정도 끓입니다. 칡가루를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강장제로서의 효능이 있으면 여성의 경우 하혈에 효과가 있습니다. 생즙은 갈증과 두통, 불면증에 효과가 있으며, 이뇨작용도 있습니다.

중년기 이후에 오는 견비통에도 도움이 된다. 중국산 : 크기가 작습니다. 독특한 향기가 있고 약품냄새가 납니다. 국내산: 크기가 큽니다. 독특한 향기가 강합니다. 한방에서 여름에 뿌리와 꽃을 채취해서 약으로 쓰는데, 꽃 말린 것을 갈화(葛花), 뿌리 말린 것을 갈근(葛根)이라고 합니다.

짧게 썰어 말린 갈근은 치열·산열·발한·해열에 쓰입니다.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칡뿌리의 생즙을 마시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에 뿌리를 캐서 찧은 다음 물에 여러 번 담가 앙금을 가라앉혀 만든 녹말로 과자나 떡을 만들어 먹는데, 이 녹말을 갈분이라고 합니다. 원래 갈분은 칡의 뿌리에서 얻는 것을 지칭했는데, 요즘은 감자 녹말가루를 흔히 갈분이라고 합니다.

♧ 기타 먹는 방법
1. 가루를 내어 차처럼 마시는 방법
칡뿌리를 말려 가루 낸 뒤 1 작은 술에 끓인 물 1컵 정도의 비유로 타서 먹거나 꿀이나 흑설탕, 생강즙 등을 넣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2.뿌리를 즙내어 먹는 방법
생 칡뿌리를 즙내어 마시면 알코올 해독과 구토증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므로 술 마신 다음날 칡즙을 마시면 숙취로 고생하는 일이 없게 됩니다. 적당한 양은 칡 400g에 물 2컵 정도를 넣고 갈아 즙내어 마시는 것인데 사과즙과 반씩 섞어 마시거나 갈근 200g, 당근이나 시금치 150g, 사과 150g을 즙내어 마셔도 좋습니다.
출처 : 저녁노을에 물안개
글쓴이 : 물안개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