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산야초와 효능 1...산딸기

들꽃향기(횡성) 2010. 3. 17. 17:24

5월에 꽃 핀 산딸기

 


목 명 장미목  한 글 산딸기
과 명 장미과  한 자 馬林果, 托盤, 목매 
속 명   향 명 나무딸기, 한탈낭(제주), 딸, 산딸기(영남) 
구 분  
학 명 Rubus crataegifolius Bunge 
일 어  
영 문 Korean Raspberry, crategiate raspberry 


일반정보
원산지 한국 
분 포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수직적으로 표고 50~1,600m, 수평적으로 전국 각지의 산야에 야생한다. 
형 태 낙엽활엽 아관목 
크 기 높이1-2m에 달한다. 
잎은 난형 또는 광타원형이고 흔히 장상으로 3~5회 갈라지지만 과지(果枝)의 잎은 3개로 갈라지거나 또는 갈라지지 않는다. 잎의 길이 4-10㎝,폭 3-8㎝이다.열편은 난상 피침형 또는 난형이고 예두 또는 점첨두이며 복거치가 있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맥 위에 털이 있거나 없고 엽병은 길이 2~5cm로서 갈고리모양의 가시가 있다. 
지름 2㎝의 흰색 양성화로서 가지 끝에서 백색으로 5-6월에 피고 산방상이거나 단립으로 정생(頂生) 또는 액생(腋生)한다. 꽃받침잎은 피침형이며 안쪽에 털이 있고 꽃잎은 5개이고 타원형으로서 7-8mm이고, 백색이며 수술은 적갈색으로 다수이다. 
열 매 과실군은 거의 구형(球形)이며 꽃받침에서 분리되고 6-7월에 검붉게 익으며 먹을수 있다. 
줄 기 높이가 2m에 달하고 뿌리에서 싹이 나와 군집을 형성하며 줄기는 적갈색으로서 어릴 때는 털이 있고 윗부분에서 긴 가지가 나오며 갈퀴같은 가시가 산생한다. 
뿌 리 뿌리에서 싹이 나오므로 군락을 형성한다. 


생육환경
각지의 산야에서 자란다. 양성식물로 음지에서는 자라지 못하며 개방된 곳에서만 대군집을 형성한다. 이때 쑥, 차풀, 닭의 장풀,달맞이꽃, 억새, 싸리 등이 함께 나타난다. 사질양토나 식양토에서 잘 자란다. 추운 곳에서는 거의 지제부까지 동사한다. 
광선 양생  내한성 중간  토양 비옥  수분  


꽃/번식방법
▶실생 및 무성으로 번식한다.
1.실생번식 : 딸기를 새끼에 묻혀서 땅 속에 얕게 묻어 두면 발아한다. 종자번식은 가능하나 딱딱한 불투수성의 종피와 배의휴면 때문에 발아에 장기간을 요하므로 실용적이 못된다.
2.무성번식 : 분근에 의한다. 또한 2-3월에 가지삽목을 하거나 3-4월경에 뿌리삽목으로 증식시킨다. 
개화기 6월  꽃의 색 흰색 

이용방안
▶밀원식물
▶과실은 맛이 감미로와 잼,파이 등으로 식용한다.
▶복분자딸기, 산딸기의 未成熟僞果(미성숙위과)는 覆盆子(복분자), 根(근)은 覆盆子根(복분자근), 莖葉(경엽)은 覆盆子葉(복분자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覆盆子(복분자)
①未成熟 僞果(미성숙 위과)로, 7월경에 과실이 충분히 커지고 아직 익지 않고 청색일 때 따서 줄기와 잎을 제거하고 끓는 물에 1-2분 담갔다가 건져서 강한 햇볕에 말린다. 사용할 때는 酒蒸(주증)하여 쓴다.
②성분 : Carvone酸(산), 糖類(당류) 및 소량의 비타민C가 들어 있다.
③약효 : 肝(간), 腎(신)을 補(보)하고 澁精(삽정), 縮尿(축뇨), 助陽(조양), 明目(명목)의 효능이 있다. 양위, 遺精(유정), 頻尿(빈뇨), 遺溺(유닉), 虛勞(허로), 目音(목음)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여 복용한다. 또 술에 담그거나 散劑(산제), 丸劑(환제), 膏劑(고제)로 하여 쓴다.
⑵覆盆子根(복분자근)
①연중 수시로 채취할 수 있으나 9-10월에 채취한 것이 良品(양품)이다.
②약효 : 活血(활혈),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勞傷吐血(노상토혈), 鼻出血(비출혈), 월경불순, 타박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술에 담가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붙인다.
⑶覆盆子葉(복분자엽)
①약효 : 明目(명목), 止淚(지루), 濕氣收斂(습기수렴)의 효능이 있다. 目瞼赤爛(목검적란), 多淚(다루), 齒痛(치통), 겸창 등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짓찧어 즙을 내어 點眼(점안)한다. 濃煎液(농전액)을 點眼(점안)한다. 粉末(분말)을 환부에 살포한다. 

출처 : 황소걸음
글쓴이 : 牛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