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크랩] 효소..그리고 약효...

들꽃향기(횡성) 2010. 5. 25. 11:18

효소에 대하여
  효  소
  ㅇ 효소는 양력 5월부터 10월 사이에 산과 들에서 나는 초목들 중에서 뿌리, 잎, 껍질, 열매 등을 채취하여 발효 시켜 
    숙성한 것을 말하는데, 산야초에는 뿌리의 삼투압작용과 잎의 광합성 작용을 통해 흡수한 대지의 생명력과
     태양에너지가 그대로 농축되어 있다. 산야초의 가치는 바로 뛰어난 생명력에 있다.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과 성인병 예방에 좋은 섬유질,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백초효소가 좋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각종 미량 영양소와 효소, 생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뿌리, 
     열매, 엽체에서 삼투압 원리를 이용해  유효성분을 추출하여 백가지 이상의 산야초를 발효시킨다. 
     이렇게 발효과정 중 생성된 각종 생리활성물질, 미생물의 균체와 대사산물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ㅇ 효소 재료
1. 달맞이꽃: 잎과 뿌리. 해열, 소염작용, 당뇨병, 고지혈증에 효험
2. 민들레: 잎과 뿌리. 위염, 위궤양, 만성간염, 지방간, 변비, 만성장염, 천식, 신경통
3. 냉이: 잎과 뿌리. 부인병과 위장질환에 좋고 간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
4. 씀바귀: 잎과 뿌리. 건위소화, 암세포 억제, 종기를 다스림
5. 질경이: 잎과 뿌리. 천식, 각기, 관절통, 눈충혈, 위장병, 부인병, 산후복통, 심장병, 신경쇠약,
            두통, 축농증, 변비, 천식, 백일해, 기침, 안질, 임질, 출혈
6. 곰보배추: 잎과 뿌리. 전립선 질환, 기침, 감기, 기관지를 다스림
8. 진달래꽃: 온(溫)하고 산감(酸甘)하며 월경불순, 폐경, 고혈압 등의 증상에 유효.
9. 쑥: 비타민 A와 C가 많으며 면역기능, 항암효과 그리고 각종 위장병을 다스린다.
10. 산부추: 잎과 뿌리. 이뇨, 강장, 해독, 건위, 강심, 진정등에 효능
11. 노루발풀: 잎과 뿌리. 보허, 익신, 거풍, 제습, 관절염, 충독에 효능 
12. 잔대: 싹과 뿌리. 진해, 거담, 해열, 강장, 해독작용
13. 지치: 싹과 뿌리. 부인병, 노화예방, 어린이 체력증진, 비만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14. 도라지: 싹과 뿌리. 가래, 기침, 기관지를 다스린다.
16. 돌미나리: 황달이나 부인병, 음주 후의 두통이나 구토, 해열, 혈압강하, 해독작용이 있다.
17. 둥글레: 뿌리와 싹. 피로·어지럼증·두통, 당뇨병, 심장쇠약, 피부미용에도 좋다.
18. 인진쑥: 잎과 줄기. 황달, 간염, 간경화등 간장질환에 효과. 장기복용은 금지
19. 백선: 뿌리와 싹. 통경, 두통, 풍질, 황달에 효과
20. 원추리: 잎과 뿌리. 이뇨, 주독, 신체번열에 효과가 있다.
21. 더덕: 뿌리와 싹. 거담배농(祛痰排膿)작용과 청열해독(淸熱解毒)작용, 피로회복, 항암효과, 혈압
    조절, 성인병예방, 피부미용효과, 갈증해소등의 효과가 있다.
22. 산부추: 잎과 뿌리. 건위(健胃) ·정장(整腸) ·화상(火傷), 강장, 강정, 비타민C, 카로틴이 풍부하며,
    철분, 인, 칼슘, 비타민 B군 다량 함유.
23. 엉겅퀴: 잎과 뿌리. 간장질환, 감기, 백일해, 고혈압, 장염, 신장염, 토혈, 혈뇨, 혈변, 산후에
    출혈이 멎지 않는 증세, 대하증 등에 좋다,
24. 지칭개: 잎과 뿌리. 식욕부진, 종기, 악창, 유방염 등에 효과가 있다.
25. 찔레순: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고, 혈액순환이 촉진되며 변비나 부종, 어혈 등을 없애준다
26. 돌나물: 청열, 소종, 간염, 열로 인한 소변곤란, 옹종, 화상, 사,충교상, 해독의 효능.
27. 엄나무 순: 신경통, 만성간염, 요통, 부종의 치료에 효험이 있고, 중풍 치료에 쓰인다.
28. 달래: 잎과 뿌리. 토사곽란과 복통을 치료하고, 종기와 벌레에 물렸을 때 쓰며, 협심통에 효과
29. 생강나무 잎: 타박상, 어혈, 멍들고 삔 데 신통한 효력이 있다.
30. 오이풀: 수렴, 해열, 설사, 이질, 지혈, 월경과다, 객혈, 피부병, 상처 및 화상과 열상. 타닌과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다.
31. 으름덩굴 잎: 수전증, 신장에 좋고 젖이 잘 나오게 한다.
32. 개망초: 잎. 감기, 학질, 림프선염, 전염성간염, 위염, 장염, 설사에 효과
33. 골담초: 싹과 꽃. 진통, 통맥(痛脈)의 효능이 있어 해수, 여성대하, 고혈압, 신경통, 타박상 등
34. 구기자: 싹과 열매. 구기자는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간을 맑게 하며 신장을 보호한다.
35. 머위: 기침이나 가래, 편도선염, 해독의 효과가 있다.
36. 소루쟁이: 잎. 뿌리에는 약간의 독성이 있다. 피부병 치료에 효과적이고 장과 청혈작용.
37. 양지꽃: 뿌리를 제외. 위장의 소화력을 높혀주고 부인과 출혈, 폐결핵 의 객혈에 효과 
38. 인동초: 어린 순. 꽃은 약간의 독성이 있음. 해열, 해독, 소염, 진통, 이뇨, 항바이러스등의 효과
39. 다래순: 만성피로. 식욕부진. 간기능저하등을 개선시키는 효험이 있다
40. 두릅순: 단백질이 많고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B1·B2·C)과 사포닌 등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다.
41. 진삼: 잎과 뿌리. 각종 염증성 질환, 체장염,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
42. 적하수오: 전초. 보혈, 강장, 강정 등에 효과가 있다.
43. 겨우살이: 고혈압과 관절염, 당뇨병등에 효과가 있다(밤나무 겨우살이는 쓰지않음)
44. 독활: 싹과 뿌리. 근육통, 하반신마비, 두통, 중풍의 반신불수 등에 효과
45. 담쟁이덩굴 순: 바위나 재래종 소나무를 타고 올라간 것 채취. 새순을 효소로 사용하고 어혈을
    풀어주고 관절과 근육의 통증을 가라앉힌다.
46. 등나무: 새순과 꽃. 열을 내리고 변비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47. 익모초: 전초. 더위, 산후의 지혈과 복통에 효과가 있다.
48. 쥐똥나무: 새순. 강장, 지혈 효과가 있다.
49. 참취: 비타민 성분이 많으며, 장염에 의한 복통, 골절동통, 타박상을 치료한다.
50. 화살나무 순: 새순. 지혈, 구어혈(驅瘀血), 통경에 효과가 있다.
51. 삽주: 싹과 뿌리. 발한, 이뇨, 진통, 건위 등에 효능이 있다.
52. 청미래덩굴: 뿌리와 연한 잎. 관절염, 타박상, 위장염, 이질, 홍역, 수은중독, 소화불량, 당뇨병,유선염, 
    항암작용(식도암, 위암, 결장암, 코암, 자궁암, 폐암 등), 끓는 물에 데인데, 매독, 해독, 해열
53. 애기나리: 전초. 몸이 허약해서 일어나는 해수, 천식에 효과가 있고, 건위, 소화 작용을 한다.
54. 칡순: 골다공증, 관절염, 숙취해소, 불면증, 견비통, 간기능 개선, 피부개선, 노화방지 등에 효과 
55. 메꽃: 전초. 이뇨, 강장, 피로회복 등에 효능이 있다.
56. 감나무잎: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동맥경화, 고혈압, 심장병,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당뇨병등
57. 개암나무: 연한 잎. 신체허약, 식욕부진, 눈의 피로, 현기증 등에 효능이 있다.
58. 구지뽕잎: 각종 암과 염증, 여성들의 질병에 좋다.
59. 두충나무잎: 고혈압, 신경통을 다스리는데 효과가 있다.
60. 바디나물: 해열, 진해, 거담 작용을 하여 감기, 기침, 천식 등에 효과가 있다.
61. 산뽕나무 잎: 거풍, 청열, 양혈, 명목의 효능이 있다.
62. 오가피: 면역증강, 항산화, 항피로, 항고온, 항자극작용, 내분비기능조절, 혈압조절, 항방사능,해독작용이 있다.
63. 왕고들빼기: 전초. 해열, 양혈, 소종의 효능이 있다.
64. 윤판나물: 기침, 식체, 폐결핵에 효과가 있다.
65. 은행나무잎: 말초혈관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66. 참나리: 전초. 진해, 강장, 백혈구감소증에 효과가 있고, 진정작용,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다.
67. 홀아비꽃대: 전초를 사용하며, 거풍승습, 활혈, 이기의 효능이 있다.
68. 짚신나물: 뿌리 제외. 지혈제로 소변출혈, 자궁출혈, 각혈, 변혈 등 각종 출혈 증상에 효과
69. 자작나무 잎: 이뇨, 진통 해열에 효능이 있다.
70. 둥글레: 전초. 번갈, 당뇨병, 심장쇠약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71. 수리취: 전초. 지혈, 부종, 토혈 등에 약용한다.
72. 산딸기순: 눈을 밝게하고 허약체질, 불임에 효능이 있다.
73. 보리수: 연한 잎과 열매. 자양, 진해, 지혈 등의 효과가 있다.
74. 고추나무: 꽃과 새순. 건해를 다스린다.
75. 당개지치: 전초. 만성변비, 기침, 천식, 식욕부진에 좋다.
76. 등칡: 잎과 꽃. 치열, 산습사제(散濕瀉劑), 이뇨 등에 효과가 있다.
77. 단풍취: 뿌리를 제외한 전초. 칼륨, 비타민C, 아미노산 함량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78. 비비추: 뿌리를 제외한 전초. 조기, 화혈, 보허의 효능이 있다.
79. 산작약: 전초. 부인병, 복통, 두통, 객혈 등에 효과가 있다.
80. 우산나물: 뿌리를 제외한 전초. 거풍, 제습, 해독, 활혈, 소종, 지통의 효능이 있다.
81. 산삼: 원기회복, 자양강장, 등의 효능이 있다.
82. 매실: 수렴, 지사, 진해, 구충의 효능이 있다.
83. 송순: 뇌졸증과 고혈압, 편두통과 심장질환에 좋으며, 청혈작용으로 혈관질환에 효험
84. 박쥐나무 잎: 순과 함께 잎. 사지마비와 타박상에 효능이 있다.
85. 아카시꽃: 다종의 아미노산 함유. 대장하혈, 객혈을 멈추게 하고 또 紅崩(홍붕)을 치료한다.
86. 연잎: 잎을 수렴제, 지혈제로 사용하거나 민간에서 오줌싸개 치료에 이용한다
87. 죽순: 단백질, 당질, 지질, 섬유, 회분(灰分) 외에 칼슘, 인, 철,염분 등이 함유되어 있다.
88. 하수오: 뿌리와 여린 잎. 강정, 강장, 완하제로 효과가 있다.
89. 산초나무: 새순. 복부냉증을 제거하고 구토와 설사를 그치게 하며, 회충, 간디스토마, 치통,지루성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90. 참싸리나무 순: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열을 내리며 비타민 C가 많다. 두통, 눈병, 피부질환,콩팥질환에 효과를 볼 수 있다.
91. 천마: 강장제, 신경쇠약, 현기증, 두통에 효과가 있다.
92. 닭의 장풀: 열을 내리는 효과가 크고 이뇨 작용을 하며 당뇨병에도 쓴다.
93. 꿀풀: 전초. 간염, 임질, 결핵, 종기, 전신수종, 연주창에 그리고 소염제, 이뇨제로도 효과가 있다.
94. 청미래덩굴: 새순. 거풍사, 활혈, 소종, 지통의 효능이 있다. 
95. 참마: 전초. 강장제 및 지사제로 효과가 있다.
96. 으아리: 이뇨, 진통, 통풍, 류머티즘, 신경통 등에 효과가 있다.
97. 까마중: 감기, 만성기관지염, 신장염, 고혈압, 황달, 종기, 암 등에 처방한다.
98. 쇠비름: 이질과 만성장염, 갖가지 악창(惡瘡)과 종기를 치료하는 데 놀랄 만큼 효험이 있는 약.
     특히 아토피에 좋고 피부병엔 찧어 붙인다.
99. 야관문: 간, 신을 보하고 폐음을 보익하며 소종 효능이 있다.
100. 개복숭아 열매: 간경화증, 신장염, 신부전증, 어혈과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막힌 것을 치료하고 나쁜 기운을 없앤다.
101. 산죽: 잎을 사용하며, 항암, 살균, 항궤양, 고혈압, 위십이지장궤양, 만성간염 당뇨병에 효과
102. 한련초: 전초. 양혈, 지혈, 보신, 익음의 효능이 있다.
103. 도꼬마리: 이목(耳目)이 밝아지며, 신경계통의 질환과 감기, 두통에도 유효하다.
104. 와송: 전초. 항암, 청열, 해독, 지혈, 이습, 소종의 효능이 있으며 위장계통질환에 효과.
105. 패랭이꽃: 전초를 사용하며, 이뇨, 통경, 소염 등에 효과가 있다.
106. 절국대: 전초를 사용하며, 산후의 지혈, 이뇨, 수종에 효과가 있다.
107. 쇠무릎: 뿌리를 포함한 전초를 사용하며, 이뇨, 강정, 통경, 임질과 두통
108. 산마늘: 자양강장, 항균효과와 항혈전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
109. 금낭화: 혈액순환, 소종의 효능이 있어 타박상, 종기 등의 효능이 있다
110. 부처손: 전초. 하혈, 통경, 탈항에 효능이 있다.
111. 장구채: 전초. 최유(催乳), 지혈, 진통제로 사용한다.
112. 방가지똥: 전초. 청열, 양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113. 진득찰: 관절염, 사지마비, 중풍, 고혈압, 두통, 어지럼증, 급성간염, 황달, 종기, 피부가려움증,습진 등에 효과가 있다.
114. 시호: 해열, 진통, 강장제, 호흡기질환, 순환기질환, 소화기질환에 효과가 있다.
115. 참나물: 고혈압, 중풍을 예방하고 신경통과 대하증에도 좋으며 지혈과 해열제로서의 효과.
116. 마가목: 잎과 열매. 강장, 거풍, 진해의 효능(소양인은 삼가)
117. 헛개나무: 잎과 열매. 숙취해소와 간장질환에 효과가 있다.
118. 앵두: 열매. 혈액순환, 부종치료, 폐기능을 도와주고, 혈색을 좋게 한다.
119. 황기: 뿌리. 신체허약, 피로권태, 기혈허탈, 탈항, 식은땀, 말초신경 등에 효과가 있다
120. 당귀: 전초. 보혈작용, 활혈작용이 뛰어나다.
121. 돼지감자: 뿌리. 당뇨, 해열 작용이 있고 대량 출혈을 그치게 한다.
122. 복분자: 열매. 신(腎)기능을 북돋아 유정, 몽정, 유뇨 등에 사용하며, 시력약화에 쓰고 몸을가볍게 하며 머리를 검게한다.
123. 삼지구엽초: 음위(陰謄), 신경쇠약, 건망증, 히스테리, 발기력 부족 등에 사용한다. 
124. 맥문동: 소염, 강장, 진해, 거담제, 강심제로 효과가 있다.
125. 감국: 열감기, 간열증, 폐렴, 기관지염, 두통,  위염, 장염, 종기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
126. 구절초: 전초를 사용하며, 치풍, 부인병, 위장병에 효과가 있다.
127. 실새삼: 강정제, 강장제, 치한제(治寒劑), 치질치료제 등의 효과가 있다.
128. 곰취: 해수, 백일해, 천식, 요통, 관절통, 타박상 등에 처방한다.
129. 겹삼잎 국화: 잎.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다.
  ㅇ 효소 담그는 방법
    1. 깨끗한 곳에 있는 오염이 안된 산야초 채취
    2. 깨끗한 물에 씻고서 물기를 제거(물기를 완전 제거하지 않고 털어낸 정도면 좋다고 함)한다.
      - 이때는 물기 묻은 상태에서 효소재료와 설탕의 비율을 1:1로 맞춰야 한다
    3. 적당한 크기(3~4cm)로 잘라 발효가 잘 되도록 한다. 단단한 것(뿌리종류)은 더 잘게 자름
    4. 재료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잘 섞어 용기에 담고(70% 정도) 깨끗한 돌로 눌러 놓고 마개는밀봉하지 않는다.
     - 효소 발효 성공의 중요한 것중의 하나가 바로 설탕과의 비율을 잘 맞추는 것입니다(저울 필수)
     - 돌로 눌러 놓는 것은 산야초가 발효되면서 기포가 발생하여 재료를 밀어 올리기 때문
    5. 새로이 추가되는 산야초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추가
     - 이때 새로운 재료는 밑으로 기존의 재료는 위로 뒤섞어 주어야 함
    6. 적어도 1~2일에 한번씩은 용기에 담긴 재료를 섞어 주어서 골고루 발효가 되도록 도와준다
     - 어느정도 시일이 지나면 재료는 위로 떠오르고 액기스는 가라앉는다
     - 저어주지 않으면 위로 떠오른 재료에서 곰팡이가 발생하기 때문
    7. 재료를 3~4개월정도 숙성(1차 발효가 끝나는 시기)시킨 후 재료를 걸러내고 다시 3~4개월 정도 더 숙성시킨다. 재료를 
       걸러서 용기에 담아 두어도 발효를 하고 있는 중이니 완전히 숙성때까지 마개는 밀봉하지 않는다
     - 1차 발효후 복용해도 무방
  ㅇ 효소 복용방법
    - 10배의 비율로 생수나 온수에 타서(소주에 타 마셔도 좋다) 하루에 2~3회 가급적 공복에 복용토록 하고 
       장기 복용하는 것이 좋다.
    - 특이체질인 약 2~3%정도는 가슴이 울렁거린다. 속이 답답하다. 약간의 발진 또는 설사를 한다. 
      병세가 일시적으로 좀 나빠진다는 등 효소반응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으나 
      이는 명현(瞑眩)현상의 일환으로, 공복을 피하거나 4~5일간 다소 복용량을 조절하면 해소된다.
  ㅇ 효소의 효능
    1. 복합효소는 독성이 없으므로 사용처나 사용량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2. 효소는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장에서 바로 흡수되며 약리작용에 있어서도 부작용이 거의 없다.
    3. 투병생활을 하거나 허약자에게는 산야초효소처럼 좋은 보조식품은 없다.
    4. 저혈당이나 빈혈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도 좋은 효과를 낸다.
    5. 위와 장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6. 자연식품이기 때문에 임산부나 노약자 어린이가 섭취하면 좋습니다.

출처 : 꿈의 궁전
글쓴이 : 푸른늑대 원글보기
메모 :